BRODY 2019년 4월호 모리야 아카네 (사진, 인터뷰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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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존재의의라고 할 수 있는 이 무기는

케야키자카46을 언젠가 정점으로 이끌어주는 걸까


모리야 아카네


힘껏 춤춰라


이 무대가 언제 어디에 있든지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들의 힘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춤추는 것이,

케야키자카46가 케야키자카46로 있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모리야 아카네는 믿고 있다. 선생님의 가르침이 그들을 지탱하고,

그 아이가 보여주는 것이 양식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케야키의 댄스는 체력을 사용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힘을 빼지도 않고

'가볍게 해도 괜찮아요'라고 들어도 '가볍게' 할 수 없어요



춤추지 않는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싶었다



- 케야키자카46는 데뷔곡 "사일런트 마조리티"부터 최신곡 "검은 양"에 이르기까지, 댄스가 인상적인 그룹이에요. 지금까지도 댄스가 주력인 아이돌 그룹은 많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댄스를 주축으로 하는 아티스트도 있습니다. 하지만 케야키자카46는 그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는, 지금까지 없었던 타입의 그룹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건 안무 선생님 TAKAHIRO 씨의 공도 크다고 생각하는데 모리야 씨는 퍼포먼스를 어떤 마음으로 마주보고 계시나요?


모리야 굉장한 춤이라고 해야할까, 춤추면서 즐거워요.



- 기술적으로는 점점 어려운 것이 요구되는데요.


모리야 그렇네요. 확실히 TAKAHIRO 선생님도 서서히 난이도가 높은 걸 만들어 주시고 있다는 건 알고 있어요. 하지만 어려운 안무가 온다는 건 점점 향상되고 있는 것이라고도 생각하고 도전할 수 있는 범위도 넓어져서, 그건 순수하게 기뻐요. 그래서 매번 '다음엔 어떤 안무가 오는 걸까?'라고 기대되고, 오랜만에 이전의 곡들을 한번 춰보면 완전히 다른 걸로 보이는 것도 있고, 정말 깊고 재밌다고 생각해요.



- 원래 모리야 씨는 케야키자카46에 들어가기 전, 댄스의 경험은?


모리야 없었어요.



- 전에 멤버 중 누군가에게 '누가 가장 댄스에서 성장했다고 생각하나요?'라고 물어봤을 때, 모리야 씨의 이름이 나오기도 했어요.


모리야 와! 그건 기쁘네요. 처음엔 리듬 타는 것도 전혀 못 했는데, 춤을 못 춘다고 생각되는 것도 싫고 분했어요. 그런 이미지를 꼭 불식시키고 싶다고 계속 생각했습니다.



- 거기에 더해서, TAKAHIRO 씨가 매번 다양한 과제를 준비하는데, 모리야 씨는 어떤 모티베이션으로 열심히 하게 되나요?


모리야 TAKAHIRO 선생님이 언제나 굉장한 안무를 만들어주셔서, 그 훌륭한 안무를 표현하는데 저희들이 기술이 없거나, 표현력이 부족하거나 하면 전하고 싶은 것도 전해지지 않으니까, 그걸 위해서도 열심히 하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매번 하고 있습니다.



- 그 '전하고 싶은 것'은 가사에 담긴 메시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아키모토 야스시 씨가 쓴 가사에 맞게 TAKAHIRO 씨가 안무를 만들고, 그 외에도 여러 스태프가 그 곡을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합니다. 그걸 멤버 여러분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디까지 이미지에 가까워지는지, 혹은 그걸 넘어서 케야키자카46만이 가능한 작품을 만들어 온걸까, 그 대하는 방식도 독특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리야 확실히, 모두 굉장히 마음을 담고 있어요. 그건 느껴져요. '지금까지의 아이돌과는 다르다'고 자주 듣는데, 그 독특한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퍼포먼스에도 더욱 힘이 들어가는지도 모르겠네요.



- 게다가, 팀이라는 느낌이 강해요.


모리야 맞아요.



- 그 이유는 전원 선발이라는 멤버 구성도 크다고 생각합니다만, 거기에 그 주위의 스태프 분들을 포함해서, 전원이 하나가 되어 작품을 대하기 때문이라는 것도 전해져 옵니다.


모리야 그래서 MV촬영 때도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시작해서, 완성했을 때의 다같이 해냈다는 성취감과 단결감이 대단해요. 그걸 느끼면서 항상 '아, 열심히 하길 잘했다'라고 생각해요.



- 연말연시의 음악방송에서의 '안비바렌토' 센터 릴레이도 확실히 전원이 단결해서 만들어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AKAHIRO 씨가 센터를 맡은 멤버 각자의 곡에 해석에 따른 안무를 매번 만들었는데, 그건 엄청 손이 가잖아요.


모리야 시간이 없는 와중에, 그 멤버의 분위기에 맞춰 여러 패턴의 안무를 만들어 주셔서요. 정말로 TAKAHIRO 선생님이 제일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비교하는 것도 좀 그렇지만, 다른 아이돌 그룹은 센터가 바뀌어도 안무가 그렇게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케야키자카46은 그렇게는 안 된다는.


모리야 정말 대단해요(웃음). 그렇지만, 전혀 힘들지는 않고 오히려 그게 케야키자카46의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곡과 가사로는 나오지 않는 부분을 채우는 댄스가 있어서 케야키자카46가 존재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것



놀람의 눈물과

언젠가 꿈꾸는 상



- 그 중에 '일본 레코드 대상'과 'NHK 홍백가합전'이라는 큰 무대도 있었습니다. 거기에 도전할 때의 마음은 혹시 평소와는 조금 달랐을까?하는 인상도 있었습니다.


모리야 제 개인적인 마음은 특별히 매번 변하지 않아서요. 하나 하나, 전부 중요하니까 거기에 대한 마음은 변하지 않지만, 레코대나 홍백은 봐주실 기회가 평소보다 많은 만큼, 안무 보강은 후짱(사이토 후유카) 등을 선두로 평소 이상으로 노력했습니다.



- 사실 사토 시오리 씨나 스즈모토 미유 씨에게 이야기를 들었을 때도 완전히 똑같은 답이었어요.


모리야 와, 대단해! 똑같았나요?(웃음) 놀랐어요!



- 저도 놀랐습니다(웃음). 어떤 음악방송에서든지 케야키자카46을 모르는 사람에게 보여줄 찬스이기 때문에 긴장을 놓지 않는다. 특히 케야키자카46은 거기서 매번 100 이상을 보여준다. 이 에너지는 어디에서 생기는 건가요?


모리야 너무 전력으로 하니까, 매번 끝난 뒤에는 모두 심하게 숨이 차지만요(웃음). 음악방송은 본방까지 악기 조율이나 카메라 리허설 등 많은 리허설이 있는데, 거기서도 매번 전력으로. 케야키의 댄스는 굉장히 체력을 사용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힘을 빼지도 않고, 항상 그 계산이 어려워요(웃음). 그래서 자주 '가볍게 해도 돼요'라고 듣기도 하지만, 그 '가볍게'가 안 돼요. 케야키의 댄스를 가볍게 추면 확인이 안 되기도 하고요.



- 그렇군요. 특히 레코대는 대상을 받을지도 모른다거나, 그런 어렴풋한 기대도 있었나요?


모리야 저희한테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수상과는 관계 없이 단순히 퍼포먼스를 열심히 하자고. 다음날 홍백은 다른 곡('유리를 깨라!')이었고, 그 리허설도 있어서 아슬아슬할 때까지 그 연습도 했었고요. 쓸데 없는 생각을 할 여유도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거기서부터 다음날 TAKAHIRO 씨의 눈물로 이어졌는데요. 'AKB48 SHOW!'(NHK BS프리미엄)에서도 방송되었는데, 홍백 당일에 TAKAHIRO 씨가 레코대를 받지 못한 것에 대해 분한 마음을 내비쳤습니다. 처음엔 여러분, 어리둥절했죠.


모리야 '어라, 어떻게 된거지?'라고 생각했는데, 우는 것처럼 보여서 '헉'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렇게까지 저희들을 생각해주시다니... 저희들도 선생님을 정말 좋아하고, 정말로 굉장한 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후짱과 '언젠가 선생님에게 대상 상패를 보여드리고 싶네'라고 얘기했어요.



- 자신들이,라기보다도 주변에서 지탱해주는 스태프 분들을 위해서,라는 거네요. 그 모습을 보고 난 뒤의 홍백은 마음이 조금 다르지 않았나요?


모리야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히라테 (유리나)도 나올 수 없었어서, 히라테를 위해서 춤춘다는 마음도 있었고요.



- 그 날의 퍼포먼스는 매우 감정적이고 평소의 라이브에 가깝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모리야 아, 그렇네요. 그럴지도 몰라요. 확실히 라이브에 가까운 느낌이 있었어요.



- 그 상징은 아니지만, 간주에 원을 만들 때 코바야시 유이 씨가 무언가 외쳤죠. 거기에 동조하는 것처럼 멤버나 주위의 댄서 분들도 모두 외치는 장면이 충격적이었습니다.


모리야 그 때, 저는 유이퐁(코바야시)이 외치고 있다는 걸 몰랐어요. 그것보다도 주위를 감싸고 있던 멤버들의 목소리에 반응해서요. 그래서 '나도 더 해야해!'라고 생각했습니다.



- 그게 자연스럽게 일어났다는 게 케야키자카46답네요. 조금 화제에 벗어나지만, 레코대나 홍백에서 같은 무대에 설 수 없었던 히라테 씨에 대해서입니다. 모리야 씨가 본 히라테 씨의 댄스, 퍼포먼스는 어떤가요?


모리야 초기부터 계속 히라테의 등을 볼 때가 많았어요. 그 모습을 보고, 저도 더 잘하게 되고 싶다든가, 이런 식으로 표현하면 이렇게 멋있게 보이는구나 같이 굉장히 배우는 게 많았고, 뒤에서 보지 않으면 모르는 작은 움직임을 포함해서 참고했습니다. 예를 들어 '네가 없어'에서는 이 안무를 할 때의 시선을 이렇게 하면 굉장히 아름답게 보이는구나, 같이. 특히 '불협화음'의 MV 촬영이 굉장히 기억에 남아요. 같은 씬을 몇 테이크씩 찍잖아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카메라가 돌기 직전까지 안무 확인을 했는데, 히라테만은 이미 곡의 세계관에 집중하고 있달까, 이미 "들어가" 있었어요. 그걸 봤을 때 '아, 이런 건가'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 그 현장에 들어섰을 때부터 시작되는 거네요.


모리야 맞아요. 저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게 정말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 그러면 모리야 씨가 봤을 때 3년간 댄스가 성장한 멤버는?


모리야 변했다고 할까, (우에무라) 리나짱과 작년 쯤부터 굉장히 이야기하게 되었는데요. 엄청 영상을 체크하고 있는 멤버예요.



- 그건 본인들의 리허설이나 라이브 영상?


모리야 네. 전체를 보는 멤버고, 댄스도 빼놓지 않고 체크하고, 안무에서도 '여기가 이렇게 됐다'고 바로 알아채는 멤버예요. 그런 부분도 의식이 높다고 생각해요.



- 분명 우에무라 씨는 모두를 따라가고 싶다는, 더 잘 하고 싶다는 마음을 보여주는 거겠죠.


모리야 그렇네요. 그렇게 느꼈습니다.



어떤 포지션에서도

하는 건 변하지 않는다


- 그리고 케야키자카46는 다른 대인원 아이돌 그룹과 다르게 포지션에 대한 개념도 다르구나 하고. 다른 아이돌 그룹이라면 3열은 눈에 띄지 않고 낙심하는 경우도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케야키자카46의 경우에는 일단 댄스가 시작되면 3열이라서 눈에 띄지 않는다거나 하는 게 전혀 없고, 제대로 개개인에게 역할이 주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의 느낌이라면 '검은 양'에서 스즈모토 씨가 3열이라는 것에 깜짝 놀랄 거라고 생각해요.


모리야 그것이야말로 TAKAHIRO 선생님이 거기까지 제대로 생각해서 만들어 주셨기 때문에. 어디에 있어도 각자 역할이 있고, 곡에 따라 포메이션에 굉장히 이동이 있을 때도 많아서, 그런 의미로 말하면 처음에 어디에 있는지에 관계 없이, 어디에 가도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면, 모리야 씨 개인으로서는 댄스를 어느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예를 들면 케야키자카46을 졸업한 뒤에, 댄스의 길로 나아가지 않는 한 이렇게까지 요구되는 일은 없겠죠. 지금, 왜 여기까지 노력하신건가요?


모리야 기술적인 것이 무엇으로 연결되는지 물어본다면 모르겠지만, 안무를 외우는 건 기억력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하고, 강한 멘탈과도 연결된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표현하는 데 있어서 앞으로 도움이 되는 건 확실해서, 지금은 여러가지를 흡수할 때, 공부할 때라고 생각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댄스에 한정하지 않고, 더 넓게 표현에 연결하면서. 참고로, 좋아하는 안무는?


모리야 '불협화음' 일까요. 케야키자카46 안에서도 특히 폭발할 수 있는 곡이라서 발산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춤추면서 굉장히 즐거워요.



- 그러면, 이건 어렵다고 생각하는 안무는?


모리야 '바람에 휩쓸려도'의 안무를 외울 때, 처음에 '위험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발의 움직임이 어려워서, '뭐야, 이 스텝은?'이라고 생각했어요(웃음). '안비바렌토'도 힘들었네요. 이 정도의 동작을 하는건가 싶을 정도의 양이었고, 게다가 템포도 빨랐고요. 역시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네요.



- 그렇다고 해도, '사일런트 마조리티'로 데뷔하기 전까지는, 이렇게 댄스를 중시하는 그룹으로 성장할 거라는 건 생각하지 못했겠죠.


모리야 그렇네요(웃음). 매번 다른 것에 도전하고 있어서 신선하고, 전혀 질리지도 않아서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 그런 댄스는, 케야키자카46에게 무엇을 남겨주나요?


모리야 음악을 듣고 가사를 읽어서 생기는 이미지를, 댄스로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나간달까. 듣고 읽어서 이해할 수 없는 것도 댄스를 통해서 전해질 수 있고, 곡이나 노래로 나올 수 없는 부분을 채워주기도 하고요. 댄스가 있기 때문에 케야키자카46이 존재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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