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DY 2021년 8월호 노기자카46 츠츠이 아야메 (사진, 인터뷰 번역)

 

의역, 오역 주의

퍼가실 땐 출처 남겨주세요

 

 

츠츠이 아야메

 

 

 

한 사람의 마음을 이렇게까지 파고드는 것 자체가 처음이었다

 

부타이와 연기

 

- 츠츠이상은 노기자카46에 들어오기 전에 부타이나 연기 일에 관심이 있었나요?

 

츠츠이 평범하게 시청자로서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정도였어요. 여배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적도 없었습니다.

 

- 그러다가 노기자카46에 들어가서, 『3인의 프린시펄』(19년 4월)에서 처음으로 연기를 접하게 된거네요.

 

츠츠이 맞아요. 『프린시펄』 때는 대본을 통으로 외우는 데에만 필사적이었어서 엄청 힘들었어요. 연습하고 집에 돌아가서도 잘 때까지 계속 대사를 외웠지만, 그렇게 해도 다음날에 완벽하게 할 수가 없어서요. 대사 외우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요.

 

- 대사는 어떻게 외웠나요?

 

츠츠이 그저 계속 읽었습니다.

 

- 몇 번이나 읽어서 어쨌든 머리에 남게 하는 거군요. 당시에 연출가나 스태프에게 조언을 구했다던가?

 

츠츠이 구했어요. 다들 처음이었어서, 어쨌든 모르는 건 연출가분이나 연출가분의 조수분들한테 물어보고, 다같이 협력해서 겨우 본방을 맞이할 수 있는 느낌이었어요.

 

- 본방은 연습과 달리 관객이 있어서 분위기가 전혀 다르죠. 첫 공연이 시작하고 마음의 변화가 있었나요?

 

츠츠이 그 때는 기쁜 마음이 더 컸어서요. 관객분들이 눈 앞에서 봐주시는 게 정말 기뻤어요. 물론 긴장도 했지만, 관객이 있어서 마음이 움츠러든다든가 그런 것 없이, 꽤 느긋하게 할 수 있었어요.

 

- 그렇군요. 『프린시펄』은 1막에서 뽑히지 않으면 2막에서 연기를 할 수 있는, 특수한 내용이었죠. 거기에서의 모티베이션은 어떻게 유지했나요?

 

츠츠이 처음 2회 정도는 뽑히지 않아서 조금 기죽거나 하기도 했는데요, 그 후로는 그렇게 기죽지 않았어요. (프린시펄은) 매일 계속되니까, '내일은 어떻게 할까?'하고 다음날 것을 생각하려고 했어요.

 

- 그렇군요. 그럼 2막에 나갈 수 있었을 땐 어땠나요? 연기하는 걸 즐기고 있었나요?

 

츠츠이 네. 그 시기에는 대사도 완전히 머릿속에 다 있을 때여서, 그 걱정도 없었고요. '아, 드디어 2막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서 즐길 수 있었어요.

 

- 확실히, 『프린시펄』에서 츠츠이상은 대사를 잊어버리거나 그런 문제가 없었던 기억이 나요.

 

츠츠이 네네. 없었어요.

 

- (『프린시펄』이) 특수한 부타이긴 했지만, 그런 무대 위에서 자신이 아닌 인물을 연기해 보고, '이걸 좀 더 하고 싶다'고 생각하거나 했나요?

 

츠츠이 노기자카46에 들어오고 나서 연기는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됐지만, 그게 부타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번에 부타이를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굉장히 놀랐습니다.

 

 

매일이 자극적

 

- 6월 4일부터 시작하는 『눈시울을 눌렀다』는요. 지금까지 경험했던 『프린시펄』과도, 그야말로 영상 연기와도 다르고요. 이 무대에서의 츠츠이상은 주연이기도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많이 나오기도 하고, 대사도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츠츠이 그래서 처음엔 불안이 9할이었어요. 연습이 시작하기 전까지 한 달 정도 있었는데요, 그 기간은 계속 불안해서 뭘 해도 머리 한 구석에 계속 부타이 생각이 있었어요.

 

- 대본 외우는 건 이번엔 어땠나요?

 

츠츠이 이번엔 그렇게까지 힘들지 않았어요. 역시 『프린시펄』을 경험했었기 때문에 그에 비하면 완전 괜찮았어요.

 

- 처음의 가혹한 경험이 살아있었군요. 연습 시작 전에 상견례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 때 인상에 남았던 건?

 

츠츠이 다들 낯을 가리시는건지 모르겠지만, 처음엔 아무도 말을 안 하고 조용한 느낌이었어요(웃음). '괜찮은걸까?'하고 불안했지만 몇 주가 지나고 조금씩 거리가 줄어들어서, 지금은 매일매일 왁자지껄해요(웃음).

 

- 거리가 좁혀진 계기가 뭔가 있었나요?

 

츠츠이 연습 첫 날에 가정교사 역의 하시즈메 (이유리) 상에게 '불안하네요'라고 용기를 내서 상담했더니 이것저것 대답해주셨어요. 그때부터 하시즈메상과 많이 얘기하게 돼서, 조금씩 주변 사람들과도 마음을 터놓게 되고 대화도 많아졌어요.

 

- 그랬군요. (그룹) 밖의 현장에서 다른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것도 이번이 처음인 것 같은데요, 역시 그룹 때와는 전혀 달랐나요?

 

츠츠이 전혀 달라요(웃음). '이렇게 대사를 말하는 방법도 있구나'라든지 깨닫게 된 것도 많고요. 처음 대본 읽기를 했을 때 어떤 장면에서의 각자의 마음을 공유하기 위해서 의견을 나눴었는데 그 때 제 안에는 없었던 의견이 확확 나와서 '이런 생각도 있구나'하고 계속 압도당했었어요.

 

- 그게 자극이 되어서 '더 열심히 해야지'라고 생각하셨나요? 아니면 조바심이 되었나요?

 

츠츠이 음... 둘 다요!(웃음) 주위 분들이 정말 대단하시니까 '나, 여기 있어도 되는 건가?'하고 생각해버렸어요. 그래도 이왕 하게 된 이상 확실히 해내고 싶어서, 받은 자극을 집으로 가져가서 혼자서 여러가지로 생각하고 다음날 연습에 임했어요.

 

- 그럼 처음에 본인 안에 있던 역할의 이미지나 연기의 계획이 주변의 자극으로 서서히 변해가거나 하기도 했나요?

 

츠츠이 네. '이 씬은 이렇게 되는 걸까? 하고 혼자 떠올려도 상대방과 연기할 땐 전혀 다른 방향에서 오는 것도 있어서, 저도 거기에 맞춰서 가는 느낌으로 했어요. 상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씬이 된 것도 꽤 많았어요.

 

- 점점 바뀌어 가는 건 역시 즐거운 일입니까?

 

츠츠이 그렇네요. 특히 몇 주 정도 지나고 나서는 더 재밌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 그 감각은 『프린시펄』 때는 맛본 적 없는 것이었나요?

 

츠츠이 네. 정말 대사를 외우는 것 뿐이어서, '이 장면에서의 마음을 탐색한다' 같은 것도 별로 못 했고요. 한 사람의 마음을 이렇게까지 파고드는 것 자체가 처음이어서, 뭔가... '우와!' 하게 됐어요(웃음).

 

- 꽤 신선한 느낌이네요. 무대 위라면 보는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게 움직임도 어느 정도 크게 하는데요, 거기에 관해서는요?

 

츠츠이 연출가 지츠나리 사토루상이 '평범한 가족의, 평소에도 있을 법한 이야기니까 그렇게 움직임은 과하게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하셔서요. 그래서 그 부분은 의외로 내츄럴하게 하고 있어요.

 

- 발성에 관한 건 어땠나요?

 

츠츠이 아아, 소리는...(쓴웃음) 원래부터 작아서, 연습에서도 '좀 더 소리를 크게 내!'라고 몇번이고 들었어요. 그래도 처음에 비해서 조금은...(웃음). 그리고 발성이나 발음은 부타이 연습에 가기 전에 꼭 집에서도 연습하고 있습니다.

 

 

하면 즐겁지만, 하기 전의 불안이 아직은 너무 무서워서요.

그래도, 연기는 앞으로도 계속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처음으로 봤던 부타이

 

- 그 부분도 실전을 거듭하면서 또 바뀌어갔겠네요. 이번에 함께 연기한 분들 중에, 특히 이 사람의 연기는 대단하다고 생각한 분이 있나요?

 

츠츠이 모두 대단하셨지만, 특히 아버지 역의 야마나카 (타카시)상이 대단하셔서요. 아버지와의 씬이 몇 개 있었는데 매번 리허설에선 다르게 해주셨어요. 야마나카상의 연기에 따라 제 기분도 전혀 달랐고 대사를 말하는 방식도 달라졌고요. 그 때는 역할에 제대로 몰입한걸까, 하고 느껴서 즐거운 순간이었네요.

 

- 부타이는 그런 재미도 있지요. 익숙해지면 '여기는 자유롭게 하는걸까?'라든지. 이 1개월 짧은 기간 동안, 츠츠이상도 그렇게 할 수 있게 되었나요?

 

츠츠이 할 수 있었을까요?(웃음) 어떨까요. 다른 분들이 하시면, 저도 할지도 모르겠네요.(웃음)

 

- 그걸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된다면, 그건 확실히 성장한 것이겠죠. 이번 한 달의 경험을 거쳐서 노기자카46으로 돌아온 츠츠이상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츠츠이 연습이 시작하기 전에는 정말 불안해서 집에 혼자 있으면 눈물이 날 정도였는데요. 그게 지금은 즐거워져서 이것도 굉장히 큰 성장이라고 생각해요. 연습과 실전을 합친 2개월이 끝났을 땐, 예전의 저와는 절대로 달라진 모습이면 좋겠습니다!

 

- 이 취재 시점에는 공연까지 앞으로 며칠 남지 않았는데요, 솔직히 지금은 어떤 심경이신가요?

 

츠츠이 지금은 며칠 후가 공연이라는 실감이 잘 안 나지만, 관객분들 앞에 서는 것 자체가 한동안 없었기 때문에 오랜만에 관객분들이 있는 상태를 앞두면 엄청 긴장되겠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조금 무서워요.

 

- 그러고 보면 작년 2월 버스라 (『8th YEAR BIRTHDAY LIVE』) 이후로 처음이네요.

 

츠츠이 네. 그래서 더 기대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니까, 매일 열심히 하고 싶어요.

 

- 센슈락(마지막 공연) 때는 쓸쓸해질지도 모르겠네요.

 

츠츠이 아니, 벌써 그래요(웃음). 끝이 온다고 생각하면 정말 쓸쓸해져요.

 

- 그렇군요(웃음). 연습 시작 전과 비교해서 지금은 마음을 다해서 '부타이 합니다!' 같은 느낌이 됐나요?

 

츠츠이 그렇네요...... 처음과 비교하면 형체가 생겼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제 공연에서 지금까지 했던 것들 전부를 터뜨릴 뿐, 이라는 느낌이에요.

 

- 그럼 솔직히, 부타이가 즐겁나요?

 

츠츠이 네! 우후훗.

 

- 더 하고 싶나요?

 

츠츠이 (가만히 있는다)

 

- (웃음)

 

츠츠이 하면 즐겁지만요, 하기 전의 불안감이 아직 너무 무서워서요. 그래도 연기는 앞으로도 계속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참고로 다른 멤버, 선배의 부타이는 보러 가거나 하나요?

 

츠츠이 네. 인생에서 처음으로 보러 갔던 부타이가, 작년에 졸업한 이노우에 사유리상의 부타이였어요. 정말 재미있어서 '부타이라는 거 보러 가면 이렇게 재밌는 거구나!' 라고 처음으로 생각했었어요.

 

- 츠츠이상이 『눈시울을 눌렀다』 를 끝까지 해내면, 다음엔 4기생이나 미래의 후배들이 똑같이 느낄지도 모르겠네요.

 

츠츠이 에헤헤. 그렇게 생각해주면 좋겠네요. 그런 작품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더보기

원문

[PROFILE] 츠츠이 아야메 = 2004년6월8일생, 아이치현 출신. '청춘의 천재'임에 틀림 없는 세라복으로 첫 무대를 프레쉬하게 물들인 '교복의 천재'. 애칭은 '아야멘'. 

+ Recent posts